영화 추격자는 경찰과 범죄자의 암묵적 관계와 사회적 배경에 따른 부정부패에 대한 내용입니다. 범인을 추적하는 경찰과 범인 사이의 긴장감 넘침을 중심으로 펼쳐지며, 강렬한 액션이 주를 이룹니다. 한국 영화계에서 새로 태어난 액션영화 블록버스터라고 평가되어, 한국 영화 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해외 수출기록을 세웠습니다.
영화 추격자 경찰과 범죄자와의 암묵적 관계
'추격자'는 경찰관들과 범죄조직 사이의 암묵적인 관계를 보여줍니다. 영화에서 주인공 이선균은 일지매와 이야기를 나누면서 범죄조직과의 사이를 유지해 왔습니다. '추격자'는 디테일한 액션과 장르적 재능에 초점을 맞춘 작품입니다. 그러나, 이 영화는 범죄, 폭력, 부패 등과 같은 사회문 면을 망라한 영화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첫째, 이 영화는 범죄자와 경찰의 복잡한 관계를 보여줍니다. 경찰과 범법자 모두가 자신들이 하는 일에 대해 권력적 혹은 이기적 목적을 가지고 행동하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이것은 이 영화만의 특징이자 시사점입니다. 이것이 더욱 강화됨으로써 이 시대의 관치, 시스템형 폭력에 대한 비판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둘째, 시상식과 같이 성과위주적 혹은 성공적인 문화 환경에 대한 비판적인 메시지가 있습니다. 이 영화는 현대사회에서 한국의 밀실적인 사회구성과 관념을 생각해 볼 수 있는 메시지를 암시합니다. 셋째, 경찰 제도와 범죄조직 등의 문제를 다루면서도 영화는 인간적인 면을 더해 인간 내적인 삶과 관객들의 부호화된 감성에 대한 안내를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사점들을 제대로 살피면서 이 영화는 그것이 보편적인 액션 영화가 아닌 인간, 사회, 그리고 합리적인 평등성으로의 진보를 어떻게 담아내고 있는지 볼 수 있습니다.
사회적 배경
'추격자'는 1980년대부터 1990년대 초까지 대한민국 사회에서 벌어졌던 시민들과 경찰 사이의 관계, 범죄 분야의 복잡성 및 부패 등을 반영하는 영화입니다. 이 시기에 대한 배경은 권력세력과 일부 부유층 사이에서의 비리 및 부패로 이어진 권력의 난제였습니다. 특히 경찰이나 검찰 등 공공기관에서 벌어지는 부패 사례 등이 문제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문제들로 보았을 때 우리 사회 모두에서 에게 갖고 있는 문제로서 지속적인 대처가 필요합니다. 영화에서는 이러한 배경과 관련하여 범죄자와 경찰청, 조직 간의 복잡한 관계를 통해 한국 사회에 존재하는 구성원들의 문제점을 보여줍니다. 이들 사이의 종잇장, 척결, 도움, 제발 등 이미 함께 눈치를 주고받으며 본질적인 싸움과 협력을 통해 취해진 대처, 부패와 불법적인 행동들이 해당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선한 것을 추구하며 적극적으로 그것을 권장하는 인식과 애국적인 국민적 문화를 원합니다. 또한, 경찰 제도와 범죄조직 등의 문제를 다루면서도 실제 인간적인 삶에 대한 면과 관객들의 부호화된 감성에 대한 안내를 하며, 이 영화를 통해 여론의 변화와 입법수용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부정부패
'추격자'는 우리 사회에서 관습화되어 있는 부정부패적인 문제들을 보여주고, 이를 향한 비판적인 시각을 담고 있습니다. 영화에서는 경찰관들이 범인을 잡는 것보다는 측면에서 협조하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한국사회에 유괴, 강도, 밀수, 부정과 불법의 문제가 단순한 범죄 범주를 벗어나, 광범위한 범주로 나타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또한, 영화에서는 경찰 측에서도 부정부패적인 인물이 많아 이러한 문제를 암묵적으로 인식하고 대처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은 우리 사회에서 경찰의 역할을 도맡아 사건을 처리할 때 일어나는 부적절한 대처방법이나 비리 등을 드러내는 측면이 있으며, 이에 대해서 인식하고 알고 있어야 한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영화에서는 타인의 시선을 감지하지 못하거나 타인의 삶을 간과하게 되는 경찰 위주의 시스템적인 문제점도 다루고 있습니다. '추격자'는 이런 문제점들을 현실적인 문제점으로 밝히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해결책을 제시하고자 하는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우리 사회에서 탐구되어야 할 문제점을 보여주고자 하는 영화 중 하나입니다.
댓글